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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로스포츠협회, 축구・야구・남녀농구・남녀배구 등 4대 프로스포츠 관람객 성향조사 보고서 발간
2018-08-03조회수:718

한국프로스포츠협회, 축구야구남녀농구남녀배구 등

4대 프로스포츠 관람객 성향조사 보고서 발간

- 프로스포츠 홈 경기장 개선점으로 야구남자농구남여배구 좌석 앞뒤 간격’, 축구 식음료 메뉴’, 여자농구 주차 공간응답

- 프로스포츠 경기 일정 최초 인지 경로로 프로야구 인터넷 포털’, 그 외 종목 가족 또는 지인

- 축구, 야구, 남녀농구, 여자배구 등 4대 종목 프로스포츠 관람객 남녀 성비 약 6:4 비율... 남자배구만 여성 관람 비율 61.8%

 

한국프로스포츠협회(회장 정운찬)가 축구, 야구, 남녀농구, 남녀배구 관람객 성향조사 결과를 담은 프로스포츠 관람객 성향조사보고서를 발간했다. 조사는 20178월부터 12월까지 축구, 야구, 남녀농구, 남녀배구 등 61개 구단의 홈 경기장 관람객 25,69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리서치앤리서치가 조사를 수행했다.

 

관람객들은 프로스포츠 홈 경기장 개선점으로 좌석의 앞뒤 간격(야구남자농구남녀배구)’, ‘식음료 메뉴(축구)’, ‘주차 공간(여자농구)’을 주로 꼽았다

 

프로스포츠 경기개최 일정을 최초로 알게 된 경로는 프로야구는 인터넷 포털’ 26.7%, ‘가족 또는 지인’ 23.8% 순으로 나타났고, 이외 종목은 가족 또는 지인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프로야구 관람객들은 경기 관람을 주변 지인에게 제의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89.1%에 달하고, ‘경기 관람을 제의 받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도 89.3%로 타 종목 대비 가장 높게 나타났다.

프로스포츠 종목별 관람객 40% 이상이 경기장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경기 중계 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야구는 경기장에서 중계 영상을 시청했다는 경험이 62.5%로 가장 높았다. 축구팬은 득점 및 실점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서’, 이외 종목은 비디오 판독 화면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 주된 이유다.

 

축구, 야구, 남녀농구, 남녀배구 관람객의 남녀성비는 남성 약 60%, 여성 약 40%의 비율 인 반면 남자배구는 여성의 관람비율이 61.8%로 높게 나타났다. 프로야구는 20~30대 연령대의 비율이 다른 종목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응원하는 구단의 유니폼을 보유하고 있는 비율은 프로야구 65.1%, 프로축구 40.1%, 여자농구 28.2%, 남자농구 27.7%, 남자배구 25.9%, 여자배구 18.5%의 비율로 나타났다.

 

프로스포츠 관람객 성향조사 보고서는 4개 종목을 종합하여 분석한 프로스포츠 종합파트와 프로축구, 프로야구, 남자프로농구, 여자프로농구, 남녀프로배구 등 종목별 파트7개 파트로 구성됐다. 조사에 활용된 설문지도 부록으로 담았다. 본 조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후원을 받아 실시하였으며, 프로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을 위해 제작되었다.

 

한편, 프로스포츠 관람객 성향 조사 결과보고서 책자는 2018810일까지 신청을 받아 언론, 학계, 연구기관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200부 수량 한정). 보고서 신청방법은 신청서 양식에 따라 성명, 연락처, 주소, 활용계획 등을 작성하여 이메일(research@prosports.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